건강정보

중년 다이어트 살이 안빠지는 이유

지아네 건강스토리 2023. 9. 2. 10:50

20대에는 날씬했는데 40대가 넘어가면서 많이 먹지는 않는데 살은 점점 찌고 잠을 자도 개운하지도 않고 피로만 늘어만 가는 것 같은 사람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중년이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1. 기초대사량의 저하

중년 이후로는 많이 먹지 않아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 걸 느낄 수 있는데요. 이는 바로 기초대사량의 저하 때문입니다.

보통 기초대사량은 남성은 17세, 여성은 15세가 가장 높은 시기인데 이후 나이가 들게 되면서 서서히 떨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보통 50kg의 14세 여성의 경우에 기초대사량은 1480kcal 정도이고 30세 이후로 들어서게 되면서 1085kcal까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음식을 잘 섭취하지 않아도 살이 빠지지 않고 더 찌게 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장기의 대사활동이 저하된 것도 직접적인 이유입니다.

​​



2. 심장이 약한 경우

심장이 약하신 분들은 혈액 순환이 잘 안되고 운동량도 적어지어 음식물 섭취와 별개로 상관없이 체중 조절에 실패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기초대사량을 포함한 대사활동들이 전반적으로 많이 미약하기 때문입니다.




3. 수분 부족

평소에 물을 안 마시던 사람이  대사활동이 떨어지게 되면서 살이 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물은 우리 몸에 모든 대사활동에 기본적으로 필요한 부분이며 하루 2L 이상 섭취해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4. 여성호르몬의 감소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체지방이 많기 때문에 여성호르몬이 엄청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면 감소될수록 체지방의 연소가 잘 되지 않고 축적량이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5. 몸이 자주 붓는 체질의 경우

우리 몸이 자주 붓는 체질의 여성분들도 체중감량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평소 잘 먹지 않아도 살이 잘 빠지지 않아 체중조절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6. 변비

변비를 앓고 있다면 장 속의 숙변에 의해 체중이 1 ~ 2kg 정도는 더 나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몸이 잘 붓거나 물살이 많은 체질일수록 변비를 앓고 계시는 분들이 아닌 경우는 드뭅니다.​

이는 우리 몸의 노폐물 배출이 잘 안되고 제거가 원만하지 못해 살이 쉽게 찌고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7. 비위가 약한 경우

비위가 약한 경우, 소화하는 흡수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외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예상과는 달리 일부분은 노폐물을 배출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몸이 잘 붓고 금방 살이 찌는 체질이 되며 살이 안 빠지게 됩니다.




8. 편식

다이어트 중에는 편식으로 인해 영양불균형이 생기고 단기적으로 봤었을 땐 살이 빠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때 건강도 안 좋아지게 되고 체중이 늘어나게되는 현상을 겪게됩니다.​ 특히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하게 될 시 다이어트를 실패하게 만드는 원인이 됩니다.




오늘은 중년이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빠지는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나이가 들고 중년에 접어들게 되면서 신체적 변화뿐만 아니라 직장 내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 잦은 회식과 불규칙한 식습관, 생활 패턴 등으로 인해서 살이 찌게 되는데요.

결국엔 건강한 식단과 건강한 운동, 즉 생활 패턴을 규칙적으로 바꾸고 우리 몸에 천연영양분을 공급하고 몸 속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주다보면 건강은 물론 자연스레 다이어트까지 따라오게 됩니다.


40대 후반 여성 다이어트
건강과 다이어트 모두 다 챙기고 싶다면

문의 및 상담 010 ^ 8516 ^ 06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