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만성염증이라고 하면 어떤것들이 떠오르시나요? 상처난 곳에 고름, 염증? 이런것들이 생각나시나요?
염증은 원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감염 조직 부위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으로, 해당 부위가 붓거나 통증, 열이 생기는 것으로 이는 급성염증입니다.
만성염증은 급성염증에 비해 그 경과가 길고 자신도 모르게 오랜기간에 걸쳐 인체 여러곳어 내재해있다가 서서히 여러 질병들을 유발시킵니다.
또한 만성염증은 활성산소를 생성신기고 늘어난 활성산소는 염증유발인자를 자극하여 다시 만성염증을 생기게 합니다.
만성염증 증상
- 인슐린 저항성 : 인슐린 저항성은 혈당을 높이고 신경과 혈관을 수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흔히 발이 저리거나 평소보다 갈증,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근력저하 : 면역체계가 자신의 근육을 공격하거나 염증을 일으켜 근섬유를 분해하고 근육을 약하게 만듭니다. 증상은 천천히 발생하며 몸, 어깨, 엉덩이에 증상이 가장 많이 나타납니다.
- 만성 피로 : 만성피로는 장기적인 염증의 전형적인 지 후 중 하나로 섬유 근육통, 다발성 경화증 등 관절염 같은 염증성 질환의 흔한 증상입니다.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도 지속적인, 감당하기 힘든 피로감을 느낀다면 병원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 안구 건조 : 만성염증의 흔한 증상 중 하나로, 쇼그렌 증후군은 침샘, 눈물샘에 영향을 주며 눈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작열방 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비만 : 뱃살이 나오고 기름진 음식이 계속 당길 수 있습니다.
- 잦은 방귀 : 방귀 빈도수가 잦고 방귀 냄새가 너무 지독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사고력, 집중력 저하 : 신체에 염증 징후가 나타나면 기억력, 사고력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은 연구 중이지만, 초기 연구결과 염증은 알츠하이머, 치매를 유발하고 기타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집중력 저하, 불면증 : 일상생활 내내 짜증이 폭발하고 집중이 잘 되지 않으며, 수면이 불규칙하고 불면증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에 좋은 음식
- 양파 : 양파 속 케르세틴 성분은 혈관 속 지방과 콜레스테롤 성분을 몸밖으로 내보내 만성염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파 속 알리신 성분은 항균작용을 통해 해 몸 속 세균을 죽이고 염증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 생강 : 생강 특유의 알싸한 맛을 내는 주성분이 진저롤인데, 이 성분은 몸 속 염증을 일으키는 체내 효소를 억제하여 염증을 완화해줍니다.
- 강황 :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항염, 항산화, 항균 효과가 뛰어납니다. 특히 커큐민 속 PPAR 성분이 염증을 일으키는 매개인자를 차단하고 실제 강황 속 커큐민 성분은 염증 억제 약을 만들 때에 주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 물톡수 프로그램 : 물톡수 프로그램은 기능성 물로써 쉽게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몸 안의 독소, 염증, 지방을 결합하여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몸에 나쁜 것은 비워주고 좋은 것은 채워줌으로써 건강한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몸 속 불필요한 염증과 붓기까지 빼주어 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물톡수 프로그램이 궁금하시다면 검색창에 물톡수를 검색해보세요~